티스토리 뷰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한다면 2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지급기간 온라인 잔액조회 사용시기에 대해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에 변경된 사항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간단히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하세요.
1. 첫만남이용권이란?
신생아가 태어난 가족에게 아이 1인당 200만원의 지원금을 나라에서 주고 있습니다. 그전에 산후조리비를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아래를 통해 지급액을 확인해보세요.
아이를 막 출산했다면 정부에 신청하여 2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에 달라진 점으로, 둘째아이부터는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다만 첫째로 쌍둥이가 태어났다면 400만원 지원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세쌍둥이를 낳았다면 6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아래 두가지 사이트 중에서 쉽게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첫만남 꾸러미 또는 첫만남 이용권 으로 검색하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센터로 방문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첫만남이용권 지급시기 및 방법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에서 충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을 지급받기 위해 아래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하세요.
✅ 지급기한 : 14일 ~ 1개월 이내에 지급
✅ 지급 금액 : 200만원
✅ 잔액확인 : 각 카드사 어플에서 확인가능
✅ 지급조건 : 없음. 모든 신생아 가족에게 지원
현금으로 자동 지급되는 방식이 아니므로 아이의 출생신고 후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사용기한 및 주의사항
첫만남이용권은 상품권이 아니라 보증금의 기능과 같습니다. 따라서 국민행복카드로 구매하는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던 보증금을 먼저 사용합니다. 아이가 태어난 후 매달 70~100만원 상당의 양육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양육비 지원금을 받고자 하는 분은 아래에서 신청하세요.
첫만남이용권의 사용기한은 아이 출생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카드 신청 기준이 아닌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1년 안에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산후조리비 지원금 100만원 또한 잊지말고 받으세요.
대부분은 산후조리원이나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을 사용할 수 없는 곳은 유흥업소, 마사지 업소 등이 있습니다. 상품권 구매 또는 공과금 납부 또한 불가합니다.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사용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쿠팡, 지마켓, 11번가 등 온라인 마켓에서도 국민행복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5. 부모급여 신청
첫만남이용권과 중복하여 받을 수 있는 지원금으로 부모급여가 있습니다. 2024년에 새롭게 바뀐 정책을 확인하시고 매달 100만원씩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부모급여를 신청하고 싶다면 아래에서 쉽게 확인하세요.
아이를 낳고 기르는 데에 적지않은 비용이 드는데요. 받을 수 있는 국가 지원금은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보다 편안하고 풍요롭게 육아하시기를 응원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