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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웹툰 시장

yaaji 2020. 4. 8.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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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POTENTIAL (웹툰의 강점)

- 저비용 투자, 고품질 결과물 (영화, 드라마와 같은 제작비 X, 상상력과 그림으로 표현 가능)

- 텍스트에 비해 그림이 차지하는 비율 높음 : 글로벌 시장 진출 용이

   (인종, 언어, 문화의 이질감을 웹툰에서 상대적으로 극복하기 쉬움)

- 독자가 원하는 속도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음 (일상, 습관적 소비 가능)

- 2차 창작물 활용 가능성 높음 (드라마, 영화, 게임 등) - 스토리 검증, 팬층

 

 

1. 한국 웹툰 플랫폼 종류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9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

 

 

2. 웹툰 플랫폼의 수익모델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2016.09

 

** 판권 이용 혹은 라이센스 활용 사업(OSMU)의 경우, 작가, 플랫폼, 에이전시 3자 모두와 소통, 거래해야 함

  ( = 라이센스, 저작권은 작가, 플랫폼, 에이전시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음)

 

 

2.1. 플랫폼 별 수익구조

◎ 네이버

<특징>

- '베스트도전', '도전만화'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웹툰 작가로 등재, 활동할 수 있음 (사용자가 창작자로 전환)

- 작가와 직접 계약, 독점 콘텐츠 서비스

- 웹툰 유료화 : 미리보기 유료화 

 

<추가 수익>

- 광고 수익

→ 플랫폼 수익 : PPS (Page Profit Sharing) - 콘텐츠앱 직접광고형식 (연재물의 시작, 끝에 배너광고 노출)

브랜드 웹툰 (브랜디드 콘텐츠) : 기업에서 광고 목적으로 스토리, 캐릭터 기획. 이를 바탕으로 웹툰 작가가 작품을 구성, 웹툰 제작. 플랫폼에 일정 비용의 이용료 지불)

웹툰 PPL - 드라마와 같은 형식의 PPL or 작가의 작화 삽입,하단 광고하는 이미지 삽입형 PPL

빅배너

클릭형 광고

- 2차 창작물 (IP 비즈니스)

 

 카카오 - 다음웹툰/카카오페이지

<특징>

- 웹툰 기획 개발사나 전문 제작사와 계약, 양질의 콘텐츠 확보

 

<추가 수익>

- 웹툰 유료화 : '기다리면 무료' 서비스 

(일부 회차 무료 제공, 유료 회차는 일정 기간 후 무료 전환. 예를 들어, 초반 3화 무료 제공, 4화부터는 며칠 기다려서 무료로 보거나 결제를 통해 바로 감상. 유/무료 분량 설정은 작가의 의견 우선 반영) 

- 2차 창작물 (IP 비즈니스)

 

2.2. IP 확장 비즈니스

- 단행본 인세 (출판, 미생)

- 캐릭터 산업 (마조앤새디)

- 영화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신의 탑)

- 드라마화 (우리집에 사는 남자)

- 캐릭터 사용 : 캐릭터 상품, 피규어 출시 (제작 비용, 예상 수요 등의 문제로 재고 관리 힘듬. 카카오톡 이모티콘 각광)

 

2.3. 웹툰 플랫폼 향후 전망

- 기획 웹툰 - 비즈니스 연계 가능성 모색, 기획

  ex) 노점묵시록 : 단행본 출간 / 게입화 등 2차 판권 라이선싱 / 재담미디어-G마켓 협력, '떡마귀' 떡볶이 출시

- 웹툰의 제작, 유통을 넘어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작가 관리 및 육성, IP 비즈니스 기획, 해외시장 진출 등 체계적인 OSMU(One Source Multi Use) 기획, 관리

- 해외시장 개척 (아래 표는 2016년 기준으로, 과거의 플랫폼별 해외 진출 전략 참고)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2016.09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2016.09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2016.09

 

 

3. 웹툰 작가의 입장에서의 수익구조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2016.09

(아래 내용은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에서 찾은 것이므로 참고용 으로만 볼 것)

(2019.08.26 게시글이므로, 금액과 수익구조에서 변동 가능 있음)

 

3.1. 일반적인 수익 : 최저 고료 / MG (미니멈 게런티)

(웹소설로 치면 계약금 / 보장인세 (선인세))

* 선인세 : 책을 출간할 때, publisher 가 작가에게 흥행에 관계없이 보장된 금액을 주는 원고료.

             초판 발행 후, 인기가 좋아서 추가적으로 부수를 발행할 시 추가금액 작가/제작사 share

             인기가 좋지 않아서 예상 판매액을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작가에게서 선인세를 돌려받을 수 X 

 

*** 최저고료 200만원, 미니멈 게런티 200만원의 차이

최저 고료 : 최저 200만원의 고료 지급, 그 외 pps 수익이나 유료화 수익이 생긴다면 신인이라도 무조건 200+@ 가능.

MG : 최저 고료 140만원, 나머지 60만원은 유료화 수익으로 채움. 인기가 없어서 60만원의 유료화 수입을 얻지 못할 때에는, 레진에서 유료화 수입 60만원을 보전해줘서, 작가는 총 200만원의 최저수입을 보장받음. 일정 유료화 조회수 이상이 되어야 유료화 수익을 추가로 얻을 수 있음.

포탈 기반형 플랫폼(네이버, 다음) 의 고료 기반은 광고수익임. 광고비를 받기 때문에 최저고려를 지급할 수 있음.

유료 수익형 플랫폼(레진코믹스, 탑툰) 의 MG 기반은 독자들의 구매암. (대부분의 작가가 MG를 넘기기 힘들다고 함.)

 

3.2. 네이버, 다음 : 최저 고료 지급 

한달 기준 월급제 (160~200, To be checked)

한달에 4회를 연재하던 5회를 연재하던 월급이기 때문에 회당고료는 유동적임.

휴재해도 고료가 나오지만, 연재하고 1년동안 무조건 휴재 못 하게 하는 등의 계약조건 있음

+ 추가수익 배분 (ex. 미리보기 7:3 분배)

 

3.3. 그 외의 플랫폼 : MG (선인세, 선고료)

예 1. 레진 

회당 MG를 50, 한달에 4회 연재 시 MG 200 작가에게 페이.

인기 웹툰이 아니라서 미리보기, 코인으로 수익이 안 나더라도 고정 MG 지급, 다음달 소거해줌

다만, 성인물 혹은 인기 웹툰을 제외하고는 수익성이 매우 낮음

 

예2. 카카오

직계약 회당 신인기준 50

일반적으로 연재 들어가기전에 완성본이 있어야해서 선인세를 주고, 퀄리티가 중요하기 때문에 회당 100까지도 감

MG + 미리보기로 깜(깐다는게 수익이 들어온다는건지.. 수익이 까인다는건지 모르겠음ㅠ

트래픽에서 수익이 안 나더라도 미리보기로 추가 이익이 생기면

추가이익이라서 7:3이나 6:4로 배분하는게 아니라 MG에서 깐다는 얘기인 것으로 추정..)

 

3.4. 에이전시, 출판사를 통해 계약할 시,

네이버에서 주는 200 (월급개념의 고료) 을 출판사와 6:4 분배

 - 미리보기 수익 7(작가):3(네이버) 분배 에서 또 다시 출판사와 6(작가):4(에이전시) 분배 

    (미리보기 수익이 100이라면 네이버 30, 작가 42, 에이전시 28 나누는 것, To be checked)

 

3.5. 원작 각색의 경우,

7(그림) : 3(글)

에이전시 측에서 각색 외주팀을 구하거나 콘티맨을 구하는 작가도 있음

 

3.6. 

유료만화는 회당단가 x 조회수 = 매출

무료만화는 광고단가 x 클릭수 = 매출

(라는 얘기도 있음)

 

 

4. 웹툰 에이전시 수익 및 비용 모델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2016.09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2019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47/1841398.do?menuNo=201825

한국콘텐츠진흥원(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47/1831333.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1825&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categoryCOM062=&categoryCOM063=&categoryCOM208=&categoryInst=&morePage=&pageIndex=1#

한국경제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11&nkey=2019101401246000241&mode=sub_view

동아비즈니스리뷰(SR6.웹툰의 유료화 전략-한창완)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6/article_no/8368

나무위키 (웹툰 작가) https://namu.wiki/w/%EC%9B%B9%ED%88%B0%20%EC%9E%91%EA%B0%80#fn-32

미디어SR http://www.mediasr.co.kr

디시인사이드 (웹툰수익구조.183.230)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gijjdd&no=191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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